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항우
서초패왕
항우
기마병 유닛 / 공성 / 스킬
1번 스킬 - 패왕의 용기 (액티브)
필요한 분노 포인트: 900
전방 부채꼴 범위 내 최대 3개의 대상 부대에 고정 피해를 입히며(피해 계수1700),
대상 부대가 늘어날 때마다 각 대상 부대가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또한 피해를 입힌 대상 부대의 방어력이 30% 감소합니다. 3초간 지속.
고정 피해 계수: 900 / 1100 / 1300 / 1500 / 1700
방어력 감소: 10% / 15% / 20% / 25% / 30%
2번 스킬 - 답설오추 (패시브)
통솔 기마병 유닛의 공격력이 40%, 행군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공격당할 시 20% 확률로 기마병 행군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3초간 지속되며, 해당 효과는 5초마다 한 번만 발동합니다.
기마병 공격력 증가: 20% / 25% / 30% / 35% / 40%
기마병 행군 속도 증가: 3% / 6% / 9% / 12% / 15%
기마병 행군 속도 증가(일정 확률 발동): 5% / 10% / 15% / 20% / 25%
3번 스킬 - 천하난무 (패시브)
거점 및 다른 지도자의 도시 공격 시 통솔 부대의 피해가 5% 증가하며,
일반공격 시 10% 확률로 대상 부대에게 고정피해를 1회 입힙니다.(피해 계수 400)
해당 효과는 3초마다 한 번만 발동합니다.
피해량 증가: 1% / 2% / 3% / 4% / 5%
고정 피해 계수: 200 / 250 / 300 / 350 / 400
4번 스킬 - 쾌전삼승 (패시브)
필드에서 부대가 액티브 스킬 시전 시 소모하는 분노가 50 감소합니다.
항우가 액티브 스킬 시전을 완료하면 부대가 기마병 피해 5% 증가 및 행군 속도 10%감소(페널티)
효과를 10초간 획득하며, 해당 효과는 최대 6회 중첩됩니다.
통솔 부대가 협공을 받을 경우 해당 효과를 추가로 1회 획득합니다.
필요한 분노 포인트 감소: 10 / 20 / 30 / 40 / 50
기마병 피해 증가: 1% / 2% / 3% / 4% / 5%
각성 스킬 - 무이의 귀웅 (패시브)
통솔 부대가 입히는 스킬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통솔 부대가 1턴을 초과하는 분노 증가 버프를 획득할 시, 부대의 스킬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3초간 지속되며, 해당 효과는 5초마다 한 번만 발동합니다.
특성
'치명적인 자연'을 찍은 경우.
'알렉산드르 넵스키' 공략에서도 말했지만, '치명적인 자연' 특성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알렉산드르 넵스키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알렉산드르 넵스키 네바 강의 영웅 알렉산드르 넵스키 기마병 유닛 / 유동성 / 스킬 1번 스킬 - 페이푸스 호수 (액티브) 필요한 분노 포인트: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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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드르 넵스키 공략 글
*기본 분노 획득 (공격 +반격 = 102) + 영원한 분노 (9) + 분노의 일격 (9) + 분노의 뿔 장식품 (50) +
['윌리엄 1세'의 분노 획득 (50) 또는 '트라야누스'의 분노 회복(40) 또는 'P잔 다르크'의 분노 회복(20)]
만으로도 190~ 220의 한계치에 가까운 분노를 치명적인 자연 없이도 획득할 수 있으므로,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분노의 뿔은 확률적 발동이고,
타 사령관의 분노 획득 버프 또한 첫 스킬을 사용한 후에야 발동하기에,
첫 스킬을 빠르게 시전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치명적인 자연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치명적인 자연을 포기하였을 때 추천하는 특성 트리.
'사기 진작' 특성을 통해 무려 15%의 모든 피해 버프를 받은 상태로 첫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시전이 빠른 항우의 특성상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일반 공격 시 10% 확률로 2초 동안 행군 속도가 15%가 증가하는 '종마술'은
항우의 네 번째 스킬 '쾌전삼승'의 행군 속도 감소 페널티를 어느 정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분석
광역 스킬 1700계수
공격력 증가 : 40%
행군속도 증가 : 평시15%, 공격당할 시 +25%, 스킬 시전마다 -10%
스킬 피해 증가 : 기본 10%, 조건부 20%
전체 피해 증가 : 스택당 + 5%, 최대 30% (첫 스킬에는 발동 하지 않음)
(거점 및 다른 지도자 도시 공격시 모든 피해 5%, 일반 공격시 고정피해 400)
적 방어력 감소 30%
기본 스탯 포인트 20P ( 공격력 x 0.5 + 방어력 x 0.6 + 생명력 x 1 )
피해 증가 스탯 포인트 최소값 7.5P 최대값 60P (반격 피해 x 0.15 + 일반 공격 피해 x 0.3 + 스킬피해 x 0.5 + 전체 피해 x 1) x 1.5
(*정복 시즌 기준, 주관적 평가, 상황이나 사령관의 주요 메커니즘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일반적 비교를 위한 것이지 절대적 성능이 아님.)
깡 스탯이 볼 품 없습니다. 'P 잔 다르크'급의 능력치입니다.
또한 피해증가 포인트를 유심히 봐야 합니다.
굳이 최소 포인트와 최대 포인트를 나눈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우의 피해 증가는 스택(Stack)형인데, 조건을 채우기가 쉽지 않다.
현재 메타에서는 스킬을 여러 번 돌리기 쉽지 않으며, (상대가 녹거나 내가 녹거나)
스킬 메커니즘 상, 오래 싸워야 하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공격력에 치우쳐진 능력치 때문에 체력이 다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
그리고 첫 번째 스킬은 전체 피해 증가 버프를 받지 못한다.
2) 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가 너무 크다.
스택(Stack)을 전부 쌓았을 때와 쌓지 못했을 때의 차이가 심해서, 데미지가 일관적이지 못하다.
즉, 항상 강하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항우의 4번 스킬 '쾌전삼승'에 대하여
5%의 전체 피해를 최대 6 스택, 30%까지 증가시키는 항우의 '쾌전삼승'은
스킬을 시전하면 스택이 쌓인다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항우의 스킬에 맞은 부대의 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세 부대가 항우의 스킬에 적중당하였다면,
항우는 스킬을 두 번만 써도 6 스택을 전부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6 스택을 전부 쌓는 데에 엄청난 시간이 걸리는 건 아닙니다.
항우는 액티브 스킬 사용에 필요한 분노가 850밖에 되질 않습니다.
모든 사령관 중 '칭기즈칸'과 함께 가장 낮은 분노 요구치를 가지고 있으며, 3개 부대 대상의 광역 스킬입니다.
다른 사령관이 스킬을 두 번 사용할 때, 항우는 1700계수의 강한 광역 스킬을 세 번은 사용합니다.
이는 굉장한 장점이며, 덕분에 항우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기본 능력치로도 강한 사령관으로 분류됩니다.
*대부분 사령관의 광역 스킬은 대상 부대가 늘어날 때마다 각 대상 부대가 받는 피해가 15%씩 감소합니다.
하지만 항우는 15%가 아닌 25%가 감소하며, 이 때문에 항우는 여러 대상을 공격 했을 때
생각보다 큰 딜 로스(Deal loss)가 생깁니다.
추천 페어링 - 필드 기준
항우 (주 사령관) - 알렉산드르 넵스키 (부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P 잔 다르크 (부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윌리엄 1세 (부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혼다 (부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메흐메트 2세(부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미나모토노 요시쓰네 (부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알렉산드르 넵스키 (부사령관) 페어링' 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알렉산드르 넵스키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알렉산드르 넵스키 네바 강의 영웅 알렉산드르 넵스키 기마병 유닛 / 유동성 / 스킬 1번 스킬 - 페이푸스 호수 (액티브) 필요한 분노 포인트: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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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 ★★★★★
'항우 (주 사령관) - P 잔 다르크 (부사령관)' 페어링
높은 공격력과 스킬 피해 버프를 바탕으로 두 개의 광역 스킬을 쉬지 않고 난사하는 페어링입니다.
정말로 '액티브 스킬'을 쉬지 않고 난사하며,
'P 잔 다르크'의 분노 수급 버프가 끝나기 전에 항우의 액티스 스킬 턴이 돌아오기 때문에
항우의 스킬 피해 10% 증가 타이밍과 액티브 스킬의 타이밍이 맞게 됩니다.
0티어 사령관과 1티어 사령관의 페어링답게, 매우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유일한 단점은, 'P 잔 다르크'를 '넵스키'에게서 빼앗아 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끔 항우의 스킬 타이밍으로 인해 P잔 다르크의 스킬이 발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천도 ★★★★★
'항우 (주 사령관) - 윌리엄 1세 (부사령관)' 페어링
2 광역의 좋은 페어링입니다.
윌리엄의 분노 획득 버프로 인해 항우의 스킬 피해 증가 10% 버프가 발동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윌리엄의 분노 획득 버프가 끝이 난 뒤에 항우의 액티브 스킬 턴이 돌아옵니다.
가끔 버프가 남아 있을때 항우가 공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킬 피해 증가 10%버프를 받았을 때 '윌리엄 1세'의 패시브 스킬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공격력 능력치만 90%에 달하는 극단적인 공격형 조합입니다.
방어 관련 능력치는 조건부 방어력 20%가 전부입니다.
따라서 굉장히 강한 화력을 뽐내지만, 필드에서 점사 당하는 경우가 잦고,
'항우 - 윌리엄 페어링'은 점사를 버텨내기 버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항우의 빠른 스킬 사이클 덕분에 윌리엄의 분노 획득 버프를 착실하게 돌릴 수 있고,
2 광역으로 인해 킬 포인트를 올리기 좋습니다.
'항우와 넵스키', 혹은 '항우와 P 잔 다르크'를 떨어트려 두고 싶을 때, 최고의 페어링입니다..
추천도 ★★★★★
항우 (주 사령관) - 혼다 (부사령관) 페어링
역시 2 광역의 좋은 페어링입니다.
혼다는 부사령관으로 사용 시에 액티브 스킬 계수가 2500에서 1250으로 반토막이 나지만,
애초에 기본 분노 포인트가 1350인데다가, 추가로 대상 부대에게 초당 200의 2초 지속 피해를 가하는 버프가 있기에
850의 분노 포인트로 스킬을 끊임없이 사용하는 항우에겐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혼다의 각성 스킬로 인해 57회의 일반 공격 피해가 30% 감소하여 들어오기 때문에
항우의 약한 방어 능력을 어느 정도는 보완해 줍니다.
혼다 또한 조건부 스킬 피해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고, 부대 인원 10% 증가라는 깨알 같은 버프가 있어서
교환비도 준수한 편입니다.
항우에게 윌리엄이나 넵스키, P잔 다르크를 페어링할 수 없을 때, 최고의 페어링입니다.
추천도 ★★★★☆
항우 (주 사령관) - 메흐메트 2세(부사령관)/미나모토노 요시쓰네(부사령관) 페어링
메흐메트 2세 - (박물관 버프 기준)
5개 대상 부대 1350 고정피해
공격력 20%, 생명력 20%, 스킬 피해 25%, 부대인원 증가 10%
-기본 능력치 포인트 30P, 피해 증가 능력치 포인트 21P + 부대인원 증가 10%
미나모토노 요시쓰네 - (박물관 버프 기준)
단일 대상 1400 고정피해, 75%확률로 2초 동안 초당 600 피해
공격력 45%, 방어력 20%, 행군속도 10%, 10% 확률 대상 부대 받는 피해 디버프 30%
-기본 능력치 포인트 34.5P, 피해 증가 능력치 포인트 45P (조건부 디버프 발동기준)
두 사령관 전부 혼다의 하위호환입니다.
각 사령관은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메흐메트 2세(이하 메흐메트)'는 무려 5개 대상 부대에게 1350의 광역 피해를 주지만,
스킬 타격 범위가 생각보다 아주 좁습니다.
'미나모토노 요시쓰네 (이하 미나모토)'는 단일 타겟 대상이지만 1400 + (600 x 2 x 0.75) = 2300의
기댓값을 가지는 높은 계수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진 않지만, 행군 속도 10% 증가가 있어서 조금이나마 항우의 행군 속도 감소 자체 디버프를
완충할 것이라 판단 됩니다.
기본 능력치 포인트는 '미나모토'가 약간 더 높지만,
공격력이 높은 항우와 페어링을 했으므로 넘치는 공격력 수치는 평소보다 더 효율이 안 좋아집니다.
사실상 생명력 20%의 '메흐메트'가 근소 우위라 여겨지며 큰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피해 증가 포인트는 '메흐메트'는 21P지만 상시 발동의 스킬 피해 25%이고,
액티브 스킬의 계수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항우, '메흐메트'에겐 21P 이상의 값어치가 있습니다.
'미나모토'는 10% 확률의 조건부 단일 대상의 받는 피해 디버프이지만,
수치가 무려 30%이고, 받는 스킬 피해나 받는 일반 피해가 아닌 받는 모든 피해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45P의 값어치를 하진 못합니다.
하지만 '메흐메트'의 스킬 피해 증가는 본인의 데미지만 강해지는 반면,
'미나모토'는 조건부이지만 디버프가 발동하면 7부대 협공 기준 30%x7의 피해를 3초 동안 입히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나모토'의 디버프는 고점이 매우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수도 없이 많은 적들 사이에서 필드 전쟁을 하시게 된다면,
'메흐메트'의 좁은 스킬 범위에도 많은 적들이 타격 당할 것이니
'미나모토'보다 킬포인트를 올리는 것이 조금 더 좋으리라 판단됩니다.
반대로 적들이 메흐메트의 좁은 범위에 맞을 정도로 뭉쳐 있지 않아서
적들과 어느 정도의 맞다이가 필요한 상황이거나 ,
아군이 숫적으로 우세해서 스킬을 한 사이클 이상 돌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
'미나모토'가 '메흐메트'보다 교환비에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할 것입니다.
추천도 ★★★☆☆
마무리 - 필드 기준
항우는 장단점이 매우 확실한 사령관입니다.
강한 공격력과 적은 분노 요구 수치를 이용해 끊임없이 광역 스킬을 쏟아내지만,
그만큼 협공당하는 것에 취약하며, 점사의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공성 사령관 (집결 사령관)으로도 쓰이지만, 제 관심밖의 영역이고
집결과 공수성은 정답이 정해져 있으므로 따로 적진 않겠습니다.
낮은 능력치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령관과 페어링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방어력이나 생명력을 올려서 어느 정도 점사 대비를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따라서 '항우-베르트랑'이나 '항우-다케다 신겐' 또한 연구해 볼 만 합니다.
(이는 '다케다 신겐' 공략과 '베르트랑' 공략의 시간이 오면 작성해 보겠습니다.)
위용이 예전같진 않지만 '광역 대상 사령관'이라는 점과 '고성능 부사령관 스킬 발사대'로써
1티어의 매우 훌륭한 사령관이 틀림 없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사령관 점수 : 88점
가성비 스킬 트리: 5 - 5 - 1 - 1 (각성 기준 75%) , 5 - 5 - 1 - 5 (각성 기준 85% 성능)
*요즘 5 5 1 1 항우가 유행하고 좋다고 소문이 많이 돌고 있습니다.
전설 사령관 조각상을 아끼는 측면에선 좋고, 가성비가 훌륭한것도 사실이지만,
유행하게 된 계기를 알고 계셔야합니다.
항우의 각성 스킬과 4번 스킬은 피해 증가 버프이고, 피해 증가 버프는 전에도 말했 듯,
고 스펙으로 갈수록 뛰어난 옵션입니다.
다만 윌리엄의 첫번째 스킬은 상대의 피해증가 버프를 지워버리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어서,
'5 5 1 1 항우 - 윌리엄' 과 '각성 항우 - 윌리엄'의 전투에서는 그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따라서 '5 5 1 1 항우 - 잔다르크' 와 '각성 항우 - 잔다르크'의 전투에선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윌리엄의 타격 범위가 긴 직사각형 모양이고, 최대 3타겟만을 공격한다는 점에서
실제 필드 전쟁에선 항우가 상대의 윌리엄의 디버프를 피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스킬을 한 턴 더 빠르게 쓰기 위해서 몸 뒤트는 사람들이 많은 지금 메타에서, 4스킬의 필요 분노 감소 50포인트는
스킬의 턴을 한 턴 더 줄이냐 아니냐를 결정하므로 5 - 5 - 1 - 5 정도는 가급적 찍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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