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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킹(라이즈 오브 킹덤즈) - 윌리엄 1세

by Artistory 2022. 11. 24.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윌리엄 1세

정복자

윌리엄 1세

기마병 유닛  /  유동성   공격

 

 

1번 스킬 - 혈통의 비밀 (액티브)

필요한 분노 포인트: 1000

전방 직사각형 범위 내 최대 3개의 대상 부대에 일정 피해를 입히며(피해 계수 1500),

대상 부대가 증가할 때마다 각 부대가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공격을 받은 대상 부대는 받는 스킬 피해의 증가 버프가 적용되지 않으며,

행군 속도가 30% 감소합니다.

 

고정 피해 계수: 900 / 1000 / 1100 / 1300 / 1500

행군속도 감소: 10% / 15% / 20% /  25% / 30%

 

 

2번 스킬 - 헤이스팅스 전투 (패시브)

통솔하는 기마병 유닛의 공격력이 20%증가하며, 행군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연맹 영토 외에 있을 시, 통솔 부대가 입히는 모든 피해가 10%증가합니다.

 

기마병 공격력 증가: 10% / 12% / 14% / 16% / 20%

기마병 행군 속도 증가: 3% / 6% / 9% / 12% / 15%

피해량 증가: 2% / 4% / 6% / 8% / 10%

 

 

3번 스킬 - 노르만 정복 (패시브)

필드에서 통솔 기마병 유닛의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일반공격 시 10% 확률로 대상 부대에게 1회의 피해 (피해 계수 800를 입힙니다.

다상 부대가 협공을 받고 있을 시, 1회의 추가 피해 (피해 계수 = 협공 수 x 80)를 입히며,

이번 추가 피해 계산 시 협공 수의 한도는 5입니다.

 

기마병 공격력 증가: 10% / 12% / 14% / 16% / 20%

고정 피해 계수: 600 / 650 / 700 / 750 / 800

피해 계수 (협공): 40 / 50 / 60 / 70 / 80

 

 

4번 스킬 - 북방의 재난 (패시브)

스킬 '혈통의 비밀'이 한 대상 부대에 명중 시, 통솔 부대의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3초간 지속.

스킬 '혈통의 비밀'이 두 개 이상의 대상 부대에 명중 시,

통솔 부대 및 주변의 모든 아군 부대의 방어력이 20% 증가하고, 초당 50의 분노가 증가합니다.

3초간 지속.

 

방어력 증가: 10% / 12% / 14% / 16% / 20%

 

 

각성 스킬 - 종말의 심판 (강화: 노르만 정복)

 

각성 전

필드에서 통솔 기마병 유닛의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일반공격 시 10% 확률로 대상 부대에게 1회의 피해 (피해 계수 800를 입힙니다.

다상 부대가 협공을 받고 있을 시, 1회의 추가 피해 (피해 계수 = 협공 수 x 80)를 입히며,

이번 추가 피해 계산 시 협공 수의 한도는 5입니다.

 

각성 후

필드에서 통솔 기마병 유닛의 공격력이 30% 증가하며,

일반공격 시 10% 확률로 대상 부대에게 1회의 피해 (피해 계수 1000를 입힙니다.

다상 부대가 협공을 받고 있을 시, 1회의 추가 피해 (피해 계수 = 협공 수 x 100)를 입히며,

이번 추가 피해 계산 시 협공 수의 한도는 5입니다.

 

 

 

특성

'윌리엄 1세(이하 윌리엄)'는 당장 주 사령관으로 쓸 일이 없지만,

굳이 '이성계' 등을 페어링해서 주 사령관으로 쓰고 싶다면 이 특성이 그나마 낫습니다.

 

 

 

분석 - 필드

 

광역 스킬, 3개 부대 대상 1500 계수

단일 대상 스킬, 최소 1000 ~ 최대 1500 계수 

 

공격력 증가 : 50% 

행군속도 증가 : 15%

전체 피해 증가 : 10%

적 행군 속도 감소 30%,

윌리엄의 액티브 스킬에 공격받은 적은 스킬 피해 증가 버프가 적용되지 않음.

 

조건부 개인 방어력 20%, 주변 모든 아군 방어력 20% 증가 버프,

3초간 분노 획득 버프 (초당 50)

 

 

 

기본 스탯 포인트 최대값 37P ( 공격력 x 0.5 + 방어력 x 0.6 + 생명력 x 1 )

피해 증가 스탯 포인트 15P (반격 피해 x 0.15 + 일반 공격 피해 x 0.3 + 스킬피해 x 0.5 + 전체 피해 x 1) x 1.5

(*정복 시즌 기준, 주관적 평가, 상황이나 사령관의 주요 메커니즘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일반적 비교를 위한 것이지 절대적 성능이 아님.)

 

 

기본 능력치는 좋지 않습니다. 피해 증가 버프도 10%밖에 되질 않고,

하필 항우처럼 모든 능력치가 공격력 증가라, 공격력 인플레이션이 생기는 정복 시즌에선

효율이 더욱 안 좋습니다.

하지만 '윌리엄 1세(이하 윌리엄)'의 진가는 광역 분노 수급 버프와 강력한 유틸리티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계수는 조금 낮지만,

광역 직사각형 범위의(사실 이 범위가 애매한 경우가 많지만 흔치 않은 광역 사령관입니다.)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고, 낮은 계수를 보충해 줄 세 번째 스킬이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10% 확률이라는 건 평균 기댓값이 10번 중 1번이라는 말과 같아서

액티브 스킬이 두 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100번을 때려도 발동을 안 할 수도 있지만,

첫 타에 터지는 경우도 있어서 오히려 이 '확률'이 aka.딱밤의 가치를 올려 줍니다.) 

 

세 번째 스킬은 협공 시에 최대 데미지가 나온다는 점,

윌리엄의 버프는 주변 아군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점,

심지어 그 버프가 지금 유행하는 '스킬 데미지' 메타에서 아주 좋은 분노 수급 ( 50 x 3 )이라는 점,

그리고 소소하게 20%의 방어력도 증가시켜준다는 점,

(방어력 20% 증가가 썩 좋은 건 아니지만, 기마 사령관들은 공격력에 치우쳐진 사령관이 많아서

방어력 증가도 매우 감사해하는 처지입니다.)

그리고 윌리엄 1세의 액티브 스킬에 맞은 적은, '스킬 피해 증가 버프'가 일정 시간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등을

(다시 한번 말하지만 '스킬 데미지' 메타에서 스킬 데미지 관련 디버프 입니다.)

생각해보면 윌리엄이 '팀 파이트'형 사령관이라는 걸 알게 될 겁니다. 

 

 

최근 들어 가끔 윌리엄을 애매하다고 평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사실 윌리엄이 벌써 그런 평가 받을 정도로 한물간 사령관은 아닙니다.

오히려 게임을 잘 못 이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P 잔 다르크'가 등장하기 전, 1대1 기준 '알렉산드르 넵스키 - 윌리엄 1세' 페어링이

가장 훌륭한 전투 로그(logs)를 보여 주었습니다.

간혹 '항우 - 알렉산드르 넵스키'가 미세하게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항우 - 넵스키'를 더 좋게 평가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단단히 착각하고 계신 게, 항우는 소위 말하는 '극단적인 데미지 딜러'이고

윌리엄 1세는 '팀 파이트에 특화된 광역 버프와 디버프로 무장한 세미 딜러'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윌리엄은 '1 대 1'에서 최대의 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1 대 1'에서 윌리엄이 손해보는 능력치는 무려 500계수의 스킬 데미지, 초당 50의 총 150 분노수급

입니다.

 

자신의 교환비를 다른 사령관에게 양보하는 '윌리엄 1세'가 '항우'와 비슷하거나 우위를 갖는

로그를 가져왔다는 점, 심지어 오래 싸울수록 강해지는 '항우'를 상대로 부대가 전멸 할 때까지

싸우는 불리한 1대1 로그였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윌리엄은 아직 부동의 1티어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페어링 - 필드

 

항우 - 윌리엄 1 세 (부 사령관)

알렉산드르 넵스키 - 윌리엄 1 세 (부 사령관)

살라딘 - 윌리엄 1 세 (부 사령관)

P 잔다르크 - 윌리엄 1 세 (부 사령관)

 

 

'항우 (주 사령관) - 윌리엄 1세 (부사령관)' 페어링

 

https://holycat09.com/entry/%EB%9D%BC%EC%9D%B4%EC%A6%88-%EC%98%A4%EB%B8%8C-%ED%82%B9%EB%8D%A4%EC%A6%88-%EC%82%AC%EB%A0%B9%EA%B4%80-%EA%B3%B5%EB%9E%B5-%EC%A0%95%EB%B3%B5-%EC%8B%9C%EC%A6%8C-%EC%9D%B4%ED%9B%84-%ED%95%AD%EC%9A%B0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항우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항우 서초패왕 항우 기마병 유닛 / 공성 / 스킬 1번 스킬 - 패왕의 용기 (액티브) 필요한 분노 포인트: 900 전방 부채꼴 범위 내 최대 3개의 대상

holycat09.com

 

2 광역의 좋은 페어링입니다.

윌리엄의 분노 획득 버프로 인해 항우의 스킬 피해 증가 10% 버프가 발동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윌리엄의 분노 획득 버프가 끝이 난 뒤에 항우의 액티브 스킬 턴이 돌아옵니다.

가끔 버프가 남아 있을때 항우가 공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킬 피해 증가 10%버프를 받았을 때 '윌리엄 1세'의 패시브 스킬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공격력 능력치만 90%에 달하는 극단적인 공격형 조합입니다.

방어 관련 능력치는 조건부 방어력 20%가 전부입니다.

따라서 굉장히 강한 화력을 뽐내지만, 필드에서 점사 당하는 경우가 잦고,

'항우 - 윌리엄 페어링'은 점사를 버텨내기 버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항우의 빠른 스킬 사이클 덕분에 윌리엄의 분노 획득 버프를 착실하게 돌릴 수 있고,

2 광역으로 인해 킬 포인트를 올리기 좋습니다.

 

'항우와 넵스키', 혹은 '항우와 P 잔 다르크'를 떨어트려 두고 싶을 때, 최고의 페어링입니다.

 

추천도 ★★★★

 

https://holycat09.com/entry/%EB%9D%BC%EC%9D%B4%EC%A6%88-%EC%98%A4%EB%B8%8C-%ED%82%B9%EB%8D%A4%EC%A6%88-%EC%82%AC%EB%A0%B9%EA%B4%80-%EA%B3%B5%EB%9E%B5-%EC%A0%95%EB%B3%B5-%EC%8B%9C%EC%A6%8C-%EC%9D%B4%ED%9B%84-%EC%95%8C%EB%A0%89%EC%82%B0%EB%93%9C%EB%A5%B4-%EB%84%B5%EC%8A%A4%ED%82%A4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알렉산드르 넵스키

라이즈 오브 킹덤즈 사령관 공략 (정복 시즌 이후) - 알렉산드르 넵스키 네바 강의 영웅 알렉산드르 넵스키 기마병 유닛 / 유동성 / 스킬 1번 스킬 - 페이푸스 호수 (액티브) 필요한 분노 포인트: 10

holycat09.com

 

'넵스키- 윌리엄' 페어링

 

'1 VS 1'에서도 강하고 '1 VS 다수'에서도 강합니다.

'넵스키'와 '윌리엄', 전부 협공 상태에서 발동하는 스킬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넵스키','윌리엄'을 같이 페어링할 경우, 조건 충족이 더욱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넵스키'에게 부족한 분노 획득을 '윌리엄 1세'가 도와주며,

지나치게 공격력 위주의 능력치를 가진 '윌리엄 1세'에게 '넵스키'는 '안정성'을 부여합니다.

적들의 일 점사에도 단단하게 오래 버티며,

스킬 피해 60% 증가 버프를 받고 발동되는 '윌리엄 1세'의 광역 스킬과 세번째 스킬은

현재 광역 AOE 스킬 메타에서 너무 좋습니다. 

 

 

 

추천도 ★★★★

 

 

 

살라딘 - 윌리엄 1 세 (부 사령관)' 페어링

 

기마 4대장 '항우' , 'P잔 다르크' , '넵스키' , '윌리엄'.

 

항우 - 잔다르크 / 넵스키 - 윌리엄,

항우 - 윌리엄 / 넵스키 - 잔다르크.

 

어떻게 붙여도 훌륭하고 이게 무조건 좋다고 말하기 어려울 만큼 훌륭한 페어링입니다.

하지만 기마를 세 부대를 만든다고 가정하면 누군가를 떨어트려 놓아야 합니다.

물론 세 번째 기마 페어링으로 '아틸라 - 다케다 신겐'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아틸라, 신겐 - 두 사령관 전부 각성을 필요로 하는 것에 비해 '살라딘'은 정복 시즌 이전부터 천천히 키운 뒤,

'5 - 5 - 5 - 1' 만 되어도 쓸 수 있다는 큰 강점 있습니다.

따라서 세 번째 기마 페어링 사령관을 '살라딘'으로 선택했을 때, 꽤 괜찮은 페어링입니다.'살라딘'의 기본 능력치는 좋지 않지만, '주 사령관'으로 쓰게 되면 특성에서 꽤 높은 수치의 '피해 감소 옵션'들을챙길 수 있습니다.그래서 '살라딘 - 윌리엄' 페어링은 꽤 괜찮은 맷집을 가지게 되고,살라딘의 '지원 특성' 덕분에 빠른 스킬 사용으로 윌리엄의 버프를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 살라딘의 부족한 능력치와 데미지 계수로 인해 윌리엄의 성능에 비하면 중상자 교환비에서 아쉬운 점이 너무 많습니다.

 

분명히 쉽게 쓸 수 있고 장점도 있지만, 쓰면 쓸수록 뭔가 아쉽다고 느끼는 페어링입니다.

추후 신규 기마 사령관이 나오면 가장 먼저 해체될 페어링으로 예상됩니다.

 

 

추천도 ★★★

 

 

'P 잔다르크 - 윌리엄 1 세 (부 사령관)' 페어링

 

좋은 사령관들이지만 두 사령관 모두 기본 능력치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유틸리티 성'으로 승부를 보는 사령관들이라서, 두 사령관이 합쳤을 때,

다른 조합에 비해 손해를 많이 보게 됩니다.

간혹 항우, 넵스키, 잔다를 전부 떨어트려서 각각 주사로 쓰기 위해 페어링하기도 합니다.

ex) 항우 - 혼다, 넵스키 - 성계 , 잔다 - 윌리엄 등

두 사령관의 스킬들이 훌륭하다 보니 다른 평균적인 페어링보다 좋긴 하지만,

포텐셜과 고점이 많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조합입니다.

넵스키의 OP 능력치에서 나오는 잔 다르크의 스킬 난사가 훌륭한 '넵스키 - 잔 다르크' 

넵스키의 뒤에서 죽지 않으면서 계속 광역딜을 넣고 버프를 주는 '넵스키 - 윌리엄',

'유리 대포' 같은 공격력으로 광역 스킬을 계속 쓰는 '항우 - 윌리엄' 등을 

포기하면서까지 이 페어링을 해야 하나 싶습니다.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평입니다.)

 

추천도 ★★

 

 

 

 

마무 

 

매우 훌륭한 사령관입니다. 단점도 있지만 특출난 장점이 있는 사령관입니다.

'5 - 5 - 5 - 1'까지만 키워도 밥값 합니다.

주병종을 기마병으로 할 예정인 분이시라면 현재 기준엔 필수입니다.

 '윌리엄'은 혼자서 무쌍을 찍는 타입의 사령관은 아니므로,

사용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매우 주관적인 사령관 점수 : 90점

 

가성비 스킬 트리: 5 - 5 - 5 - 1 (각성 기준 80% 성능)

                            

 

윌리엄 스킬 범위. 개인적으로는 진짜 너무 애매하다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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